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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wift - Flash App
- 스파르타코딩클럽 - iOS 앱개발 기초반을 수강하면서 배우는 Swift
1주차
1. Xcode 설치 및 사용법 익히기
- Xcode 설치
- 설치 후에는 꼭 Xcode를 "실행"시켜서 "컴포넌트 설치"까지 완료해야 한다.
- Xcode에서 프로젝트 만들기
- Create a new Xcode project 클릭
- iOS - App 선택하고 Next 버튼 누르기
- Product Name에 FlashApp 입력하고 Organization Identifier 을 자신에게 맞게 변경
- 중요 특히 3번은 그림과 같게 설정하기!
: Interface는 Storyboard / Life Cycle은 UIkit App Delegate / Language는 Swift ! - 그림과 같은지 확인했으면 Next 누르기!
- 중요 특히 3번은 그림과 같게 설정하기!
2. 시스템 아이콘
- 애플은 iOS 개발자들을 위해서 자주 쓰이는 아이콘들을 제공한다. 무려 2400개가 넘는 아이콘들이 들어있다!
- 수많은 시스템 아이콘의 종류를 보려면 https://developer.apple.com/sf-symbols/ 에 들어가서 SF Symbols 2.1 이라는 맥 앱을 설치해서 확인해 볼 수 있다!
- 시스템 아이콘은 기본적으로 형태만 제공하고 색깔은 개발자가 원하는 색깔로 넣을 수 있다. 오른쪽 제어 탭에서 Tint Color를 바꾸면 색깔을 바꿀 수 있다.
- https://www.uicolor.io 에서 손쉽게 코드를 얻을 수도 있다.
3. 해상도와 이미지 에셋
- 이미지 에셋은 iOS 프로젝트에서 이미지를 모아서 관리하는 폴더라고 볼 수 있다.
- 배수에 따라 해상도는 다르지만, 결국 같은 이미지들을 프로젝트에 여러개 추가하면 파일들이 쌓이면서 관리하기 어려워질 것이다. 이런 혼란을 막기 위해 이미지 에셋에서는 각 이미지마다 서로 다른 해상도를 묶어놓는 기능을 제공한다.
- 그럼 이미지를 각각 사이즈에 따라 편집해야 되는데 귀찮을 것이다...
- https://appicon.co 에서 자동으로 편하게 이미지를 편집해준다!
- https://appicon.co 에서 자동으로 편하게 이미지를 편집해준다!
4. Swift 기초 문법
- 함수 기본 생김새
// 만들기 func 함수이름(필요한 변수들과 그 타입들) -> 반환할 변수타입 { 내릴 명령어들을 순차적으로 작성 return 결과값 } // 사용하기 결과값 = 함수이름(필요한 변수들) // 반환할 변수타입이 없으면 '->' 부분을 생략! func 함수이름(필요한 변수들과 그 타입들) { 내릴 명령어들을 순차적으로 작성 } //사용하기 함수이름(필요한 변수들)
- sum 함수
// 두 숫자를 입력받으면 더한 결과를 돌려주는(return) 함수
func sum(num1: Int, num2: Int) -> Int {
print("num1: ", num1, ", num2: ", num2)
return num1 + num2
}
var sumResult = sum(num1: 3, num2: 5)
print(sumResult) // 8
sumResult = sum(num1: 4, num2: -1)
print(sumResult) // 3
- 나이 계산 함수
-
// 두 숫자를 입력받으면 더한 결과를 돌려주는(return) 함수 func sum(num1: Int, num2: Int) -> Int { print("num1: ", num1, ", num2: ", num2) return num1 + num2 } var sumResult = sum(num1: 3, num2: 5) print(sumResult) // 8 sumResult = sum(num1: 4, num2: -1) print(sumResult) // 3
5. 스크린 손전등 앱 만들기
- 스토리보드
- 결과물
- 코드
// // ViewController.swift // Flash App // // Created by oneonlee on 2021/06/13. // import UIKit class ViewController: UIViewController { @IBOutlet weak var imageView: UIImageView! @IBOutlet weak var label: UILabel! override func viewDidLoad() { super.viewDidLoad() //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. } @IBAction func onButtonDidClick(_ sender: Any) { view.backgroundColor = UIColor.white label.textColor = UIColor.black imageView.image = UIImage(systemName: "flashlight.on.fill") } @IBAction func offButtonClick(_ sender: Any) { view.backgroundColor = UIColor.black label.textColor = UIColor.white imageView.image = UIImage(systemName: "flashlight.off.fill") }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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