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Network Topology and Layout
1) Mesh Network
- wiring이 복잡하여 현실적이지 않음
2) Bus
- broadcasting 효과가 발생하여 수신자와 발신자를 표시하는 Addressing이 필요하다.
- 자기한테 온 data가 아닐 경우 계속해서 폐기해야 한다.
- 동시에 송신 시, 1명만 가능하다.
3) (Dummy) Hub
- Star Topology 구조를 사용하며, 논리적으로 Bus의 구조를 띈다.
- 노이즈가 쌓이는 것을 방지한다.
4) Bridge
- Bridge가 각 호스트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알기 때문에 충돌이 일어날 수 있는 도메인(collision domain)을 분리할 수 있음
- 알 수 있는 방법
- (1) 하드 코딩
- (2) self-learning
- 알 수 있는 방법
5) Switch
- Bridge처럼 위치 정보를 얻는다.
- Collision Domain을 많이 구성할 수 있다.
- 처리 속도가 빠르다.
- 통상, Address는 Logical Address와 Physical Address로 구분된다.
- (1) Logical Address
- e.g., IP Address
- (2) Physical Address
- = Hardware Address = MAC Address
- Switch는 이 개념을 사용한다.
- Hardware 상에서 주소 일치 여부를 테이블을 통해 확인한다.
- (1) Logical Address
6) Router
- 라우터(Router)는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로 목적지까지의 최적 경로를 결정하여 라우팅(Routing)해주는 장치이다.
- Logical Address(IP Address)를 판단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다.
(Router의 기본 알고리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)
https://oneonlee.tistory.com/98
반응형
'Computer Science > Computer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네트워크] Protocol layers (OSI 7 Layer) (0) | 2022.10.17 |
---|---|
[네트워크] Internet protocol stack (인터넷 프로토콜 스택) (0) | 2022.10.17 |
[네트워크] Router의 기본 알고리즘 - Routing과 Forwarding (0) | 2022.10.17 |
[네트워크] Packet Switching에서의 4가지 지연 원인 (0) | 2022.10.17 |
[네트워크] 패킷의 지연과 손실 (0) | 2022.10.1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