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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github.com/oneonlee/digital-image-processing/
Filtering in Spatial Domain
- Linear Filters
- Gaussian Filter
- Non-Linear Filters
- Sobel Filter
- Median Filter
- Bilateral Filter
Fundamentals of Spatial Filtering
Convolution Filtering VS. Correlation Filtering
- Convolution은 두 개의 함수를 취해서 새로운 함수를 생성하는 연산이다.
- 2D Convolution Filtering은 Convolution Filter가 180도 뒤집혀서 (flipping) 연산된다.
- 반면, Correlation은 두 함수 사이의 유사성을 측정하는 연산이다. 하나의 함수를 다른 함수와 비교하여 얼마나 유사한지 측정한다.
- 2D Correlation Filtering은 Convolution Filtering과 동일하지만, Filter가 flipping 되지 않는다.
Box Filtering
- 각 픽셀을 주변 이웃들의 평균으로 바꾼다.
- 날카로운 특징들을 제거하여 스무딩 효과를 준다.
Filters
필터 이름 | 특징 | 선형성 | 사용 목적 | 연산량 |
---|---|---|---|---|
Gaussian Filter | - 부드러운 블러 효과를 가지며, 가우시안 분포를 기반으로 한다. - σ가 커질수록 블러 효과가 더 커진다. - Rotation Invariant: 영상이 회전해도 같은 값을 갖게 만들어준다. - Separability: 2차원 필터는 1차원 필터를 두 번 씌우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. |
선형 | 블러 효과, 노이즈 제거 |
상대적으로 낮음 |
Sobel Filter | - 이미지의 경계(Edge)를 검출하기 위해 이미지의 픽셀 값에 대한 그라디언트를 계산한다. - Edge를 계산하는 필터이므로, 필터의 합이 0이다. |
비선형 | Edge 검출, 경계 영역 검출 |
상대적으로 낮음 |
Median Filter | - 이미지의 중간값(median value)을 계산하여 smoothing을 수행한다. | 비선형 | 노이즈 제거, 픽셀 값의 극단치 제거 |
중간 |
Bilateral Filter | - 가우시안 필터와 유사하게 이미지를 smoothing하지만, 거리와 픽셀 값의 차이를 모두 고려하여 weight를 계산한다. - space weight, range weight 두 개의 파라미터를 가진다. (range weight가 무한대가 되면 Gaussian blur와 동일한 필터가 된다.) |
비선형 | 노이즈 제거, Edge 보존 |
높음 |
필터 이름 | 장점 | 단점 |
---|---|---|
Gaussian Filter | - 이미지의 세부 특징을 보존하며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음 | - blur가 심해질수록 세부적인 정보가 손실됨 - Edge 보존 효과가 낮을 수 있음 |
Sobel Filter | - Edge 정보를 정확하게 추출하여 이미지의 특징을 강조 - 간단한 연산으로 빠른 처리 가능 |
- 노이즈에 민감하며, 경계선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 성능이 저하됨 |
Median Filter | - Salt-and-Pepper 노이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음 - 경계선을 보존하는 데 유리함 (Gaussian Filter에 비해 노이즈를 제거한 이후에도 boundary가 명확함) | - 주변 픽셀 값의 중앙값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웃 픽셀 값들의 영향을 받아 세부적인 특징이 흐려질 수 있음 - 필터 윈도우 크기에 따라 성능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 |
Bilateral Filter | - edge를 보존하면서 smoothing을 수행할 수 있음 | - 계산 복잡성이 높아 속도가 느릴 수 있음 - 노이즈에 따라 성능이 변할 수 있음 - 경계선의 부정확한 보존 가능성이 있음 |
Practiacal Matters
- Gaussian Filter의 크기의 선택: Rule of thumb for Gaussian
- Gaussian Filter의 크기를 정할 때, 필터의 절반이 σ의 3배가 되도록 정한다.
- 영상의 edge 근방을 처리하는 방법
- Clip filter
- Wrap around
- Copy edge
- Reflect across edge
참고 : https://oneonlee.tistory.com/132
References
- 디지털영상처리설계 (ICE4027),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박인규
- Digital Image Processing 4th Edition, Rafael C. Gonzalez and Richard E. Woods
- Computer Vision: Algorithms and Applications 2nd Edition, Richard Szeliski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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